소개

센터소개

배경 및 비전

본 센터는 인권을 기반으로 성평등한 문화를 위해
아동, 장애인, 청소년, 성인들의
대상별 성교육을 연구 교육하는 성인권 교육 전문기관입니다.

특히 장애인의 성에 대한 연구 및 교육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성교육은 인간이 태어나는 순간부터 시작되어 사회화되어 가는 과정 속에서 끊임없이 계속되는 인간관계교육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성은 인간의 기본욕구이며 권리인 동시에 인간관계의 결정이라고 볼 수 있는데 성표현은 사람과 사람사이의 관계를 맺어주는 하나의 의사소통 방법입니다.

따라서 인간으로서 존중받고 행복할 권리를 추구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준비해야하는 일 중 하나로 ‘성’을 바라보아야합니다.  특히 발달장애인의 성은 적응능력과 대처능력에 있어서 다소 차이가 있을 뿐이지, 성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비장애인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장애인은 비장애인과는 달리 제한된 환경 속에서, 제한된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제한된 성역할을 학습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성적 표현에 있어서 비장애인보다 더 표현을 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이것은 장애인이기 때문이라기보다는 가정과 사회생활에서 자연스럽게 학습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그러나 아동과 장애인대상의 성교육이 미비했던 2008년 당시에 아동과 장애인대상의 성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필요성이 절실하여 아동 장애인 성교육체험관을 기획하면서 ‘소우주’가 만들어졌습니다.

지금은 장애인에 대한 성교육의 필요성을 넘어서서 보다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성인권 교육이 요구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성교육과 장애인권교육은 가정과 지역사회 뿐 아니라 국가적 차원에서도 지속적으로 교육활동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한층 더 체계화되고 강화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조직도

사업내용

성교육 및
성폭력예방교육

장애인 대상 성교육
및 장애인권 교육

찾아가는
성교육 체험전

인형극
(성폭력예방교육, 인권교육)

부모와 함께하는
성교육 캠프

노인
성교육

기관 철학

민주적이고 성 평등한
사회 구현
모든 사람에 대한 성적존재로써의
다양한 성문화 존중

인증현황

인증현황